후두암 초기증상 딱1가지 놓지지 말아야 할 증상들 원인, 진단, 치료, 경과, 합병증 총 정리

후두암 초기증상, 원인, 진단, 치료, 경과, 합병증 총 정리


후두암이란?

후두암이란 두경부에 생기는 암 중에서 가장 흔한 암 중 하나입니다. 후두는 목 앞쪽에 위치하며, 말을 할 때와 숨을 쉴 때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후두암은 주로 흡연, 과도한 알코올 섭취, 환경 오염 등의 요인과 관련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기에 발견되면 치료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주기적인 건강 검진과 조기 증상 파악이 중요합니다.

 

후두암 초기증상
출처: 두산백과

 

 

 

 

후두암의 원인

후두암의 원인으로는 흡연, 과음, 비타민 결핍, 인유두종바이러스, 백반증, 각화증, 만성 염증, 방사선, 역류성 식도염 등이 있습니다.

후두암 초기증상

흡연은 후두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습관적인 과음과 흡연의 동반은 후두암 위험성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 결핍이나 특정 종류의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도 후두암 발병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성대에 주로 발생하는 백반증과 각화증, 만성 염증, 만성 자극, 방사선 및 공기 오염 등도 후두암의 유발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위식도 역류도 후두암 발생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후두암의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지만, 모든 후두암이 이러한 요인과 관련되는 것은 아닙니다.

 

 

 

 

후두암 초기증상, 증상

  • 초기: 음성 변화
  • 진행 후 증상: 통증, 혹, 인후통

후두암 초기증상

후두암의 초기증상으로 음성 변화가 주로 나타납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오랫동안 쉰 목소리가 나는 것이 특징이며, 이는 후두 부위의 암세포의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후두암이 진행되면 종양이 궤양이나 염증을 형성하게 되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음식물을 삼킬 때 통증이 주로 발생하며, 심한 경우에는 통증이 귀까지 전달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종양의 혈관이 터져서 피를 토하거나 목에 딱딱한 혹이 만져지는 듯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증상으로 삼킴장애, 인후통, 기침, 체중감소 등의 다양한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개인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종양의 위치와 크기,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후두암 진단/검사

후두암의 진단은 진찰과 경부(목) 진찰, 컴퓨터 단층촬영(CT) 및 양전자방출 단층촬영(PET)을 통해 진단 합니다.

 

 

 

 

후두암 치료

후두암 진단 당시 종양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에 따라 치료의 종류가 다르게 결정됩니다.

원발 부위에 대한 수술적 치료, 방사선 치료가 일차적으로 고려되며, 경우에 따라 항암화학요법 등을 조합하여 치료합니다.

수술적 치료는 내시경적 레이저 수술과 개방적 수술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후두암의 경과와 합병증

후두암 초기증상

후두암의 경과와 합병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후두암은 초기에 발견할 시 완치율이 높은 암입니다.

후두암 수술 후 수술 범위에 따라 목소리의 변화가 있을 수 있고, 미각의 변화로 인해 입맛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주요 합병증 중 하나는 목소리의 변화입니다. 종종 수술이나 치료로 인해 성대에 영향을 미치면서 목소리가 변조되거나 소리가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이 이동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인해 영양 섭취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후두암은 식도와의 접합 부위에 위치하고 있어,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로 인해 식도에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음식이 원활하게 소화되지 않아 영양 섭취가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합병증으로는 호흡곤란이나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후두암은 호흡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호흡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종종 환자들은 숨쉬기에 어려움을 겪거나 지속적인 기침으로 힘들어할 수 있습니다.

후두암은 초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완치율이 높습니다. 5년 생존율은 약 60~70%입니다.

 

 

 

 

후두암 예방/생활습관

후두암 초기증상

후두암은 예방이 가능한 질병 중 하나로, 건강한 생활 습관과 주기적인 건강 검진이 중요합니다.

1. 금연: 금연은 후두암 발병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흡연을 피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담배 연기에 포함된 유해물질은 후두 조직을 손상시키고 암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과음을 피하고 적절한 식습관을 유지합니다. 고지방, 고열량의 음식이나 달거나 짠 음식을 피하고, 채소와 과일 등의 신선한 식품을 선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은 전반적인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암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인체에 유해한 환경 요인을 피하고 청결한 환경을 유지합니다. 유해한 화학물질이나 미세먼지 등의 환경 오염은 후두암 발병을 촉진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깨끗하고 건강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비타민d, 비타민c 등 비타민을 알맞게 섭취하여 면역력을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검진 결과에 따른 적절한 치료 및 조치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는 후두암 예방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아 건강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의학 전문가의 조언을 따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F&Q 자주 묻는 질문

Q: 후두암은 어떤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나요?

A: 후두암의 증상에는 목소리의 변화, 계속되는 목감기, 기침 증상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Q: 후두암이 발병할 가능성을 낮추기 위한 생활 습관은 무엇인가요?

A: 흡연을 중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예방법중 하나입니다. 또한 과도한 음주를 피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도 후두암의 조기 발견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Q. 간접흡연도 후두암의 위험 요소가 되나요?

A. 간접흡연이 직접적인 후두암의 원인이 된다는 구체적인 보고는 없지만, 간접흡연 시 발생하는 부류연은 직접 흡연시 발생하는 주류연보다 더 많은 독성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삼성서울병원 후두암 정보 click

파킹통장 금리비교 저축은행 파킹통장 금리비교

폐결절이 발견되었다면? 폐결절의 약 40%가 악성종양???

대장암 증상 절대 놓치지 않아야 할 대장암이 보내는 신호!

노벨화학상 수상자 라이너스폴링이 비타민c메가도스 대해 한말은?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