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선염 원인6가지 임파선염이 아니라 혈액암이라구요?

임파선염 위치 원인 증상 진단 치료법 진료과 총정리


임파선염이란?

임파선염은 감염이나 기타 악성 종양 등에 의해 면역 반응이 일어나 임파절이 비대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목 부분에는 몸 전체 임파선의 약 40%가 위치하고 임파선과 임파절이 풍부하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임파선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증상은 감염 부위, 감염 종류, 환자의 개인적인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임파선염

 

 

임파선염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통은 대부분 급성임파선염에 해당됩니다.

급성임파선염

임파선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입해 염증을 일으키는 상태

결핵성 임파선염

결핵성 임파선염은 결핵균에 의해 임파선이 감염된 병입니다. 결핵균은 폐 뿐아니라 우리 몸 여러 군데에서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데 임파선도 그 중의 하나입니다.

 

 

임파선염 진료과

임파선염의 진료과는 감염내과, 이비인후과, 소아청소년과 입니다.

 

 

임파선염 위치

임파선염이 발생하는 위치는 대부분은 턱 밑이나 목 뒤쪽에서 많이 발생하고, 겨드랑이, 서혜부 등 우리 몸에 림프절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파선염 원인

임파선염

1. 세균 감염

임파선염은 주로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연쇄상구균
임파선염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연쇄상구균 감염을 들 수 있습니다. 연쇄상구균은 종류가 다양하고 다양한 감염증을 일으키는데 편도염, 인두염, 수막염, 폐렴, 중이염, 패혈증 등 다양한 질환을 일으킵니다.
•포도상구균
임파선염을 일으키는 세균으로 포도상구균도 대표적입니다. 중이염, 폐렴, 패혈증, 봉와직염, 식중독 등 다양한 질환을 일으킵니다.

 

 

2. 바이러스감염

임파선염의 원인은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여러가지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세균성 감염에 비해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임파선염은 대부분이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일시적인 감염인 경우가 많습니다.

 

 

3. 면역기능저하

임파선은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임파선염은 이 중요한 부위에서 발생하는 염증으로, 면역력 저하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4. 자가면역질환

임파선염은 자가면역질환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자가면역질환은 우리 몸의 면역기능에 문제를 일으키고, 이로 인해 임파선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5. 악성종양(암. 혈액암. 임파종)

임파선염의 원인으로 림프조직의 악성 종양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악성종양(암)은 면역 체계에 문제를 일으키게 되고 이로 인해 임파선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혈액암은 임파선염의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6. 결핵

결핵에 의해 임파선염이 발생하는 경우도 우리나라에서 적지 않게 나타납니다. 결핵성 임파선염은 결핵균에 의해 임파선이 감염된 질병입니다.

결핵균은 폐 뿐아니라 우리 몸 여러 군데에서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데 임파선도 그 중의 하나입니다.

 

 

 

임파선염

 

임파선염 증상

1. 임파선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임파선이 비대해지면서 임파선에 멍울이 생기는 겁니다.

이 멍울(종괴)은 통증이나 압통과 함께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감염에 의한 임파선염의 경우 멍울을 눌렀을 때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2. 멍울을 덮고 있는 피부에 발적(발진)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발적은 종류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가질 수 있으며, 발적의 색깔, 크기, 모양은 감염의 종류와 개인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임파선염 이외의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3. 피로감과 무기력함

면역체계 이상이 생겨 임파선염이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몸이 피곤하고 무기력할 수 있습니다.

 

 

임파선염 진단

1. 임파절이 비대해진 정도나 발생 속도, 동반된 증상을 고려하여 진단합니다.

2. 증상만으로는 완전히 감별되지 않을때 필요 시 조직검사를 합니다.

조직검사에는 바늘을 찔러서 소량의 조직을 얻는 방법과 마취 후 피부를 절개하여 조직을 잘라내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임파선염이 발생한 부위에 따라 해당 부위의 영상검사(초음파 검사나 전산화단층촬영 검사)를 시행하여 임파절 종대의 정도, 주변 조직과의 관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파선염

 

임파선염 치료

임파선염은 대부분의 경우는 특별한 치료 없이도 자연적으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을 시행합니다.

•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인한 임파선염: 세균에 의한 감염이 확인된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를 시행합니다.
• 결핵에 의한 임파선염: 결핵이 원인인 경우에는 항결핵제 치료를 시행합니다. 결핵균에 의한 감염을 억제하고 치료하는 데 필요한 약물을 정확히 복용해야 합니다. 항결핵제 치료는 일반적으로 긴 기간 동안 계속되어야 합니다.
• 종양에 의한 임파선염: 종양이 원인인 경우는 적극적인 진단과 검사가 이루어지게 되며 종양의 발생 부위와 성격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종양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제 치료 등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F&Q 자주묻는질문

Q. 임파선염은 어느 병원으로 가야 할까요?

A. 일반적으로 감염내과, 이비인후과에서 진료하고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는 소아청소년과, 혈액종양내과에서도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임파선염 치료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임파선염은 대부분 1~2주 내에 치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다른 질환이 원인이라면 각각의 원인 질환에 따라, 그리고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 기간이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Q. 임파선염은 전염성이 있나요?

A. 임파선염은 전염되지 않습니다. 임파선은 자신의 몸 내에 있는 림프절이 부어있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위치의 병원체가 빠져나갈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임파선염정보 click

심장이 콕콕 찌르는 통증, 혹시 심장에 문제가?

대장암 증상 절대 놓치지 않아야 할 대장암이 보내는 신호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